본문 바로가기
비상, 안전상식

우한폐렴 치사율과 전염성 정도

by 창의성 공문학 2020. 1. 25.
반응형

중국 우한폐렴 즉,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전세계을 비상이예요~

현재 우한에서 850여명의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5명 이 사망했어요ㅜㅠ

치사율로만 보면 3%정도라고 하지만

사람의 목숨이 죽어나가는데 %로 따지는 것도 좀 그러네요

헉~ 글쓰는 중에 방금 뉴스 봤는데요

1350명 확진자에 41명 사망자가 발생했다고해요

사스와 메르스때와 비교하면

그 당시 치사율은 사스가 9.4%, 메르스가 34%대로 상당히 높았어요

특히 메르스는 정말 심각했고요

 

우한폐렴의 경우에는 치사율은 낮다고 하지만 전염성이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지금 상황만 봐도 빠르게 중국 주변 국가로 퍼져나가고 있으니깐요

우리나라와 일본도요

 

다만, 우한에서는 환자 1명으로부터 2∼3명이 감염되었지만,

우한 이외의 지역에서는 환자 1명으로 인해 1명이 또는 그 미만이 전염되는 정도로 추정된다고 해요 

 

지난 21일 오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화난수산물도매시장 앞에 경찰 통제선이 설치되어 있어요

발생 원인지로 보고 있는 곳이 화난수산물 도매시장이기 때문이죠  
"사스와 비교해 7∼8할은 같은 유전정보를 가진 영역이 있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전문가 의견들이 있어요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치사율이 갑자기 높아지거나 감염 경로가 침방울 감염에서 공기 감염으로 바뀌거나 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

"수분의 중량이 있기 때문에 침이 멀리 날아가지 않는다. 간단하게는 감염되지 않는다"고 말했어요 

 


반면 우한 폐렴이 사스보다 심각한 상황이라고 보는 전문가도 있어요~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미 통제 불능의 상황"이다라며

"보수적으로 추산해도 감염 규모는 최종적으로 사스보다 10배는 클 것"이라고 우한 폐렴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발표를 하기도 했어요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인 사스가 확산할 때는 중국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대책이 수개월 늦었었지만

이번에는 중국 당국이 확실하게 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어요~ 
하지만 "위기관리는 초기 단계에 최악을 가정하고 약간 과하게 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낮게 전망하고 말았다"며

환자 보고는 이 정도뿐이지만 파악하지 못한 것도 있다고 말했어요~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대해서

전염성은 강하지만 사스만큼 치명적이지는 않다고 평가했어요  

WHO는 23일 긴급위원회에서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과 사람 간에 전염되지만 R0 추정치는 1.4~2.5라고 결론 내렸어요  
R0 추정치는 감염이 얼마나 빠르게 확산되는지를 보여주는 지수로 숫자가 높을수록 빠르게 확산된다는 것이예요~  
메르스의 경우 R0 추정치는 0.4~0.9였으며 사스는 2~5였어요  

 


하지만 현재 중국 우한지역은 비상사태로 군의료진도 투입되었고

임시 병원도 지어지고 있을만큼 심각한 상황인 것 같아요

 


이렇게 신종코로나바이러스처럼 신종바이러스가 전세계를 위협하는 가운데

항생제의 남용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특히나 항생제를 쉽게 처방해주는데요 

해외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아요

이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내성으로 인한 신종바이러스등의 위험때문이기도 하다네요~

 

면역력을 높이고

(식습관, 생강차, 유산균, 마늘 등 항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음식 등 섭취)

 

손씻기, 마스크 쓰기 등을 실천하면서 예방하는 것이 현재로써는 최선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도 현재 2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접촉들을 역추적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