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news

라니티딘 성분이 들어간 의약품 주의~

by 창의성 공문학 2019. 9. 26.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국내 유통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을 수거·검사한 결과, NDMA가 잠정 관리 기준을 초과 검출됐다고 발표했어요

현재 발암 우려 물질인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이 검출된 라니티딘 성분의 전 품목이 제조수입 및 판매 중지되었어요

이성분은 주로 위궤양 치료제 및 역류성식도염 치료제로 보통 사용되는데요  
라니티딘 성분이 들어있는 약품은 269개 품목이나 돼요~ 
 
식약처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서 NDMA가 미량 검출됐다는 미국 식품의약청(FDA)발표 이후에 국내로 수입되거나 국내에서 제조돼 유통 중인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을 수거·검사했었는데요 
국내 유통 중인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 7종에서 NDMA가 잠정관리기준(0.16ppm)을 초과해 검출되었음을 찾아냈어요 

NDMA가 검출된 원인은 라니티딘에 포함한 아질산염과 디메틸아민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체적으로 분해·결합해 생성되거나, 제조 과정 중 아질산염이 들어가면서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식약처는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라니티딘 중 NDMA 발생원인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원인을 분석할 계획이라고해요

라니티딘의 NDMA 잠정관리기준 0.16피피엠(ppm)은 라니티딘 1일 최대 복용량 600밀리그램(㎎)을 평생 섭취하는 것을 전제로 산정했고요
식약처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을 복용한 기간이 짧을 경우 인체에 미칠 위해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는데요

음~저도 예전에 먹었었는데~

오랫동안 이 약을 먹은 분들은 정말 황당할 것 같네요 
국내에서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을 복용하는 환자 수는 9월25일 기준으로 약 144만명이라고 하는데요

더 되겠죠~

의약품에서 계속 발암물질이 나오고 어떻게 신뢰하고 약을 먹을 수 있겠어요

그래서 대체식품이나 한약초 쪽으로 사람들이 눈을 돌리는 것 같아요

 

아래에 라니티딘 성분이 들어간 약품들 목록 중 일부를 첨부했어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판매중지된 의약품이 나오니 확인해보세요~

 

https://skylovelife7920.tistory.com/21

 

잔탁에서 발암물질이 발견?

잔탁에서 발암물질이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다시말해서 잔탁과 제네릭 라니티딘(ranitidine)을 FDA(미국 식품의약청)에서 조사하고 있다고해요 그래서 찾아봤는데요 전문의약품으로 역류성 식도염 등에 처방하기도..

skylovelife7920.tistory.com

식약처는 해당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가 있다면 병·의원을 찾아 상담을 받으라고했어요  
상담을 통해 재처방, 재조제를 받을 경우 1회에 한 해 본인부담금을 내지 않아도되고요

또 조치대상 의약품 가운데 처방 없이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교환·환불받을 수가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