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허리통증 원인과 치료

by 창의성 공문학 2019. 9. 2.
반응형

약 10년 전에 허리 통증으로 굉장히 고생을 했었던 적이 있었어요

대학생이란 젊은? 나이에 허리 때문에 사실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었어요 거의 3년 정도?

원인은 태권도를 했었는데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하다가

허리를 삐끗했었어요

그것을 어린 마음에 금방 나을거라고 생각하고 병원도 안갔었죠ㅜㅠ

 

나중에야 더 아프고 힘들어서(자주 삐끗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여러 병원을 다녔었고

X레이 촬영도 했었어요

첫번째 병원에서 X레이 검사 결과

척추분리증이라고 그러더군요(나중에 확인 된 결과 아니었음)

그냥 X레이 촬영 시 나온 사진을 잘못 판단한 것 같은듯~

 

나중에 허리 통증이 심해져서 디스크 초기 진단까지 받았어요

이땐, MRI는 보험이 안되니 너무 비싸서

CT를 찍었어요(그 당시 3-5만원정도 였었던 기억이~)

평소 진료받던 의사의 소견서를 갖고 바로 방사능 영상촬영 병원에서 찍었고요

 

진단결과 디스크 초기진단을 받았어요

 

그런데, 정형외과에서 해주는 물리치료가 아무래도 한계가 있는 것 같아서

진단은 정형외과에서 받았지만,

 

치료는 한의원,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등을 갔었던 것 같아요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직접으로 있었던 것은

재활의학으로 꽤 이름있는 곳이었던 것 같아요

다만, 보험이 안되는 치료법 등으로 인해 많은 돈을ㅜㅠ

 

그런데, 결과적으로

허리 건강을 되찾은 주원인은?

운동이었어요

 

핵심은, 허리 주변근육강화(척추를중심으로 주변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 해주는 것!

이완 운동(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주면서 허리근육을 강화시켜주니

디스크 초기증상도 없어졌고(다리저림 증상 등)

허리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수영장에서 판떼기 하나 들고 다리물장구 치는 운동(보통 초보 수영교습생들이 하는 운동~)

이 허리 운동에 좋았고요

디스크의 경우에는 철봉이나 평행봉에 잠시 매달려 있으면 허리 통증이 가라 앉았었어요

 

그러면,

지금부터 허리에 좋은 운동을 알려드릴게요

 

1. 스트레칭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허리를 이완 시켜주는 운동을 하면되고요

(다양하게 자신의 몸상태에 맞게 해야해요)

 

저는 그래도 정도 많이 심한편은 아니라서?

바닥에 앉아서 허리를 숙여주는 스트레칭을 주로 했어요

그리고 손으로 발끝 닿는(천천히)운동

또한가지는

고양이자세로 엎드린 후에 등을 올렸다 내렸다하기(호흡하면서 고양이가 화났을 때 자세처럼 등을 위,아래 / 위위 아래~로 운동ㅎ)

 

2. 허리 주변 근육강화운동

 

- 수퍼맨자세로 한발씩 들어주기+숙달되면 두발들어주기(주의!)

* 이운동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허리 주변 인대를 직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운동이예요(호흡을 잘 조절하면서 천천히 하는 것이 핵심이예요)

 

3. 골반돌리기 운동

 

- 허리 아파서 잠깐 동안 태극권을 배웠었는데요(결론, 굳이 그럴필요 없을 듯~)

좋은 것 하나는 골반돌려주는 운동이네요

상체는 고정한체로 골반만 서서히 돌려주면 허리의 유연성과 강화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4. 그리고 주의해야 할 운동과 자세들

 

1) 윗몸일으켜기는 허리에 안좋은 운동이니 주의해야 해요

멀쩡한 사람도 안좋아질 수 있으니, 정 복근 운동을 해야겠다면

상체를 모두 올리지 않고 호흡하면서 살짝만 올리는 것이 좋을 듯해요

2) 과격한 격투기 운동도 주의!

저는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바로 태권도를 하다가 허리를 다쳤었거든요

(운동가기전에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있었던 것도 원인~)

 

3) 무거운 것을 들질 말 것!

만약 꼭 들어야만 한다면?

무릎을 최대한 쪼그리고 앉아서 물거운 아래에서부터 들어줘야 해요

상체만 앞으로 숙여서 물건을 들어올리다가는 허리~나감

5. 바른자세가 허리건강 유지와 예방

의자에 오래앉아있는 시간이 길 수밖에 없는 현대인에겐

바른자세가 필수예요

좌우를 삐뚤게 앉는 습관이나

의자에 엉덩이를 바짝 안 붙이고 뒤로 기대어서 앉는 자세는 디스크가 탈출하고 싶게끔 만들거예요~

 

바른자세와 적절한 운동

그리고 알맞은 영양섭취 역시 허리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예요

 

햇빛도 조금씩이라도 받으면서 비타민 D를 흡수해야 뼈와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수이고요

칼슘은? 이 부분에 대해선 말이 많은데요

개인적으론 칼슘제보단, 칼슘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찾아서 드시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예를들어서 깻잎 같은 경우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요

 

개인적인 경험 관련 자료들과 연결해서 적었는데요

여전히 허리건강은 조심해야겠어요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아무래도 허리에 무리가 갈 때가 꽤 있더라고요~

 

 

반응형

댓글